고양이 신부전의 모든 것 (1) – 급성 신부전이란?

고양이 신부전이란 어떤 질병일까요? 한번 손상이 되면 쉽게 회복되지 않는 신장, 만약 우리 고양이가 신부전이라면 꼭 알고 있어야 할 정보를 시리즈로 만들고 있습니다. 동물병원 현직자가 직접 정리하는 고양이 신부전의 모든 것, 그 첫번째로 급성신부전 편입니다.

고양이 신부전의 모든것 - 급성 신부전의 치료, 증상, 예후, 회복, 원인

고양이 신부전의 모든 것 (1) – 급성 신부전이란?

 

고양이에게 신장의 중요성

고양이의 신장은 사람의 신장과 마찬가지로 체내의 질소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하며 체액의 밸런스를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입니다. 몸 안에 질소 노폐물이 남아있게 되면 치명적인 독소가 되기 때문에 신장이 제 기능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신장은 한번 손상이 되면 쉽게 회복되지 않는 기관입니다. 또한 고양이들은 아픔을 숨기는데 능숙하기에 신장의 이상을 미리 알기가 어렵습니다.

이미 아이가 신부전 진단을 받았다면 신장의 70% 이상이 망가져 있는 상태입니다.

 

고양이 급성 신부전

급성 신부전 (acute kidney injury) 이란 말 그대로 신장의 기능이 단기간 급격하게 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급성 신부전와 만성 신부전은 원인과 치료의 접근방법이 다른데요, 급성 신부전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 신부전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만성 신부전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으시다면 [고양이 신부전의 모든 것 (2) – 만성신부전] 편을 참고해 주세요.

 

고양이 급성신부전 원인

고양이 급성신부전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다발하는 원인으로는

  1. 하부 요로계 질환(방광 또는 요로의 질환): 신장, 요관, 방광, 요도로 구성된 요로의 하부, 즉 방광과 요도에 문제가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방광염이나 요로 감염, 요로 결석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독성물질로 인한 중독: 고양이가 먹어서는 안되는 사람의 약(아세트아미노펜, 아스피린 성분의 약), 포도나 백합 중독, 특정 약물에 대한 중독 반응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비뇨기계의 선천적인 기형
  4. 저혈압 또는 고혈압, 갑상선 등

고양이 급성신부전의 원인을 알 수 있다면 적절한 치료를 빠르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 급성신부전 증상

고양이 급성신부전 증상으론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1. 오줌을 거의 누질 못하거나 찔끔찔끔 눈다.
  2. 식욕이 없고 기력이 없다.
  3. 구토, 설사, 혈변 등

특히 1번과 같은 증상으로 소변을 누질 못하는 경우 응급한 상황이기 때문에 신속하게 병원을 방문해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하루만 소변을 누지 못해도 방광에 소변이 가득차게 됩니다. 이 상태로 방치하게 되면 소변이 역류하여 신장을 더 망가지게 할 수 있고, 자칫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번과 3번의 증상은 고양이의 일반적인 이상 증상이기도 합니다. 평소 잘 지내던 아이가 잘 먹지 못하거나 기력이 없이 구석에 가 있다면 어딘가 이상하다는 생각을 하시고 내원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급성 신부전 치료

고양이 급성 신부전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면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1. 하부 요로계 질환이 원인이라면 예후는 좋습니다. 요도 카테터를 장착하고 소변을 배출해 주고, 요로 조성술 등이 실시됩니다.
  2. 독성 물질로 인한 중독이 원인이라면 혈액투석이 필요합니다.
  3. 비뇨기계의 선천적 기형이 원인이라면 줄기세포 치료나 증상의 완화 치료가 실시됩니다.

 

고양이가 소변을 잘 누지 못해 발생하는 급성 신부전의 치료는 3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1. 소변을 잘 누지 못하는 핍뇨기: 소변을 누지 못하기 때문에 수액처치가 필요합니다. 이뇨제와 질소 생성을 제한하기 위해 제한된 단백질 섭취가 필요합니다.
  2. 통증을 동반하는 이뇨기: 오줌의 양이 증가하는 단계입니다. 이때 탈수와 전해질 교정을 위한 수액처치가 필요합니다.
  3. 회복기: 1과 2의 치료과정을 거치면서 점차 신장 수치가 안정되고 회복을 하게됩니다.

 

고양이 급성 신부전의 회복

고양이의 급성 신부전 증상이 완화되는 것이 관찰되고, 소변을 안정적으로 누는 것이 확인되면 혈액검사를 통해 신장 수치를 확인합니다.

이때 BUN (Blood Urea Nitrogen) 과 Crea (Creatinine) 수치를 중점적으로 봅니다.

  1. BUN (Blood Urea Nitrogen) 은 혈액 요소 질소의 약자로, 요소는 단백질을 대사하며 만들어지는 찌꺼기입니다. 보통은 신장에서 걸러져 소변으로 배출되기에 신장 건강의 지표로서 BUN 수치가 높지 않음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BUN 의 정상범위는 16~36mg/dL 입니다.
  2. 크레아티닌 (Creatinine) 은 근육에서 생성되는 노폐물이며, 크레아티닌 또한 신장에서 걸려져 소변으로 배출되는 찌꺼기입니다. 고양이의 크레아티닌 수치 정상범위는 0.8~2.4mg/dL 입니다.
  3. 전해질 수치도 급성 신부전의 중요한 지표입니다. Na (나트륨, 정상범위 149~157mmHg), K (칼륨, 정상범위 3.3~4.5mmol/L), Ca (칼슘, 정상범위 1.11~1.38mmHg), Cl (염화물, 정상범위 117~127mmHg) 입니다.
  4. 이밖에도 혈당, 인 수치, 간 수치, 아밀라아제 등 다른 혈액검사 지표들과 함께 체크하며 신장의 회복 정도를 판단합니다.

 

마무리

급성 신부전을 빠르게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 신부전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고양이에 따라서 급성 신부전에서 치료가 끝나는 경우가 있고, 만성 신부전으로 넘어갈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급성 신부전의 경우 빠르게 적절한 치료가 실시된다면 예후가 좋고 회복 또한 빠르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를 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양이의 신장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예방접종, 올바른 식이요법, 충분한 수분 공급, 규칙적인 검진 등이 중요합니다. 만약 고양이가 급성 신부전이 의심된다면 수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와 관리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자료: KISTI (한국 과학 기술 정보 연구원) 동물질병, 급성 신부전]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