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중성화 수술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3가지와 수술비 제대로 알기

강아지 중성화 수술 비용에 대한 고민이 시작되는 시점, 수술 비용이 병원마다 많이 다르고, 막상 결재를 하려고 영수증을 보니 생각지 못한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어 생각보다 더 많은 비용을 냈던 경험이 있으실까요? 동물병원 현직자가 제대로 알고 비교하는 법을 직접 알려드립니다.

저 또한 7년째 동물병원에서 근무하고 있기 때문에 자율 수가제 정책(병원마다 자율적으로 가격을 책정하는 자율수가제)이 같은 질병이라도 포함되는 항목이 다르고, 명칭이 달라 병원별 진료비를 비교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중성화 수술을 앞두고 아이의 수술 만큼이나 비용적인 고민 또한 많기에 강아지 중성화 수술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3가지 요소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강아지 중성화 수술 시기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강아지 중성화 하기 전 꼭 알아둬야 할 5가지” 글을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강아지 중성화 수술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3가지와 비교하기

강아지 중성화 수술 비용과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3가지

1. 병원비의 구성

병원비는 크게 검사비 / 처치비 / 약값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검사비는 말 그대로 혈액검사, 혈구검사, 요검사, 분변검사, 키트검사, 조직검사, 엑스레이, 초음파 검사, CT, MRI 등의 검사비용을 말합니다.

처치비는 수술, 드레싱, 약바르기, 주사 등 상처나 질병을 치료하는데 드는 비용을 말합니다.

약값은 질병의 치료를 위해 처방하는 약 또는 예방하기 위한 약 등의 비용을 말합니다.

2. 중성화 수술의 구성

중성화 수술도 마찬가지로 수술 전 검사비용과 수술 비용 그리고 약값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물론 병원마다 안내하는 비용이 다르긴 하지만 이 세가지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습니다. 만약 병원 간 비용 비교를 하실 땐 각각의 항목을 어떻게 나눴는지, 각각의 비용이 얼마인지를 비교하면 도움이 됩니다.

수술 전 검사(마취 전 혈액검사), 마취 및 수술 비용, 그리고 수술 후 수액 처치, 처방약의 비용입니다.

수술 전 검사에선 혈액검사 항목의 개수, Xray 나 초음파 등의 영상검사가 추가될 수 있고, 아이의 상태, 나이, 질환 등에 따라 수술 전 수액처치 등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수술 비용은 수술의 난이도에 따라 달라지는데, 만약 수컷이라면 잠복고환일 경우 고환의 위치에 따라 수술 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암컷의 경우 다른 자궁질환이 있을 경우 수술의 난이도가 올라갑니다. 이처럼 수술 비용 안에는 수의사 및 전문 인력의 인건비, 수술재료비(메스, 봉합사, 등), 마취비용 및 주사약물,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술이 끝나면 수술 부위의 드레싱과 회복을 돕기 위한 수액처치, 진통과 2차 감염 예방을 위한 약이 처방됩니다.

3. 강아지 중성화 수술 비용의 경우의 수

보통은 5kg 기준으로 비용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체중과 나이에 따라 수술 비용이 달라질 수 있고, 만약 아이가 나이가 있거나 기저질환이 있다면 마취 방법 또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경우의 수는 좀 더 많아집니다.

수술 전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아이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수술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강아지 중성화 수술 비용의 구성과 수술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이 모든 변수를 고려해본다면 동물병원의 중성화 수술 비용이 매우 다양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2023.1월부터 농림축산식품부령으로 반려인의 알권리를 강화하고 동물병원 진료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수의사법 개정에 따라 동물병원 주요 진료비 공개 의무화가 시작되었습니다. (참고: 농림축산식품부 수의사법 일부개정령안) 수의사가 2명 이상인 동물병원은 반려동물에 대한 백신접종, X-ray비용 등 진료비를 의무적으로 공개해야 합니다.

수의사가 1명인 동물병원은 게시 의무가 1년 후 적용됩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듯 아이의 상태와 나이, 수술의 난이도, 기저질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이 중성화 수술비용이기도 합니다.

중성화 수술은 말 그대로 임신과 발정을 방지하기 위해 수술을 통해 생식기를 제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중성화 수술 전에 하는 검사들은 아이의 건강 관리의 기준이 될 데이터, 즉 각종 장기의 혈액검사 수치, 방사선상 장기의 크기, 초음파상 건강한 장기의 기록 등을 확보하는 데에도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무조건적으로 싼 비용만 찾기보단 우리 강아지에게 맞춤형으로 산정할 수 있는 게 중성화 수술 비용이기도 합니다.

Leave a Comment